돈돈돈

Julius Chun – 담벼락 2013년 4월 27일

오년간 돈 걱정만 했다. 내가 번 돈 벌 돈 못 번 돈 못 벌 돈 남이 번 돈 남이 잃은 돈 남이 남에게 이전한 돈 누군가 시켜서 남이 뿌린 돈 다시 세금으로 걷힌 돈 다시 뿌린 돈 돈의 속도 돈의 흐름 돈의 구조 돈의 긍정적 기능 부정적 기능 돈의 유혹 돈이 인간 영혼에 미치는 영향들 사회에 미치는 역사에 미치는 영향들 남는 돈 씀씀이 저금 투자 재투자 보험 재보험 사기 합법 불법 욕망 질투 파멸 재벌 건전한 소비 의미 무의미. 이 모든게 언젠가 나의 인문학과 철학으로 돌아오리라는 매우 불안한 가설 안에서 흠뻑 빠져보았다. 모든 가식을 내려놓고 짐승처럼 탐욕 해보고 신선처럼 경멸해보고 본격적으로 탐구해보았다. 아직 절반인지 어딘지도 알 수 없는 단계이지만 조금은 방향이 잡힌다. 이 안에 내가 찾던 답이 있음을 알 것 같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