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주 대거 담은 이야기

Julius Chun – 담벼락 2014년 5월 17일

우선주를 대거 담았습니다.
대거라 하긴 우습지만요. 사실 역사적으론 많이 오른 상태라는 걸 알고 있고 단순 배당주들의 리벨류에이션일 수도 혹은 흔히 얘기하는 장 꼭지 현상일 수도 있겠네요 제 기대는 가치투자에 대한 상식이 한국형 우선주 저평가라는 수십년 된 현상에 대해 외국인 주도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 아닐까 하는 것입니다. 십년간 정상화가 일어나지 않았기에 앞으로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라는 선입견이 투자의 세계에서는 그토록 찾기 힘든 작은 기회의 여지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투자 시간에 대해 같은 여유와 같은 합리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에 가능한 거의 유일한 기회죠.
물론 당장 우선주가 오를 필요는 없어요. 4년후 가치를 봤을 때 삼성전자 현대차 제일제당 엘지생활건강 등등등등 모두 우선주로 사는게 너무나 압도적으로 싸기 때문에 샀을 뿐 굳이 당장 괴리율이 좁혀질 필욘 없습니다.
솔직히 별 재산을 못 모은 지금 보잘 것 없는 돈을 투입한 거 보다 제 커리어 정점까지 괴리율이 유지됐으면 싶습니다. 한주라도 더 싸게 오래동안 모으고 싶으니깐요. 십년 후에 괴리율이 정상화 되고 각 기업들이 자산가치가 올라와 있다면 저는 만족할만한 수익률이 돼있을 것 같습니다.
수익률 보다 더 중요한 것이 몇 있는데 첫째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헷지입니다. 식료품 가격이 지랄 같아서 어느새 3000원은 있어야 과자 한봉지 먹는 시대가 됐습니다. 어릴적 얘기할 것도 없이 불과 십년전엔 한시간 알바비로 왕복 차비와 과자값이 나왔습니다. 그것도 슬픈 돈이었지만 지금은 그마저 아슬아슬해졌겠네요.
과자 300원하던 어릴적 1만원을 세뱃돈 받던 시절과 비하면 지금은 10만원 줘야 될 듯합니다.
식료품은 과자뿐 아니라 향후에 전방위적으로 물가인상이 이뤄지고 서민들을 고통에 빠지게 할 겁니다. 투자 수단이나 저축율이 떨어지는 가정일 수록 더 심하겠죠. 빈익빈을 쥐어짜내는 극악한 현상입니다. 의도된 바도 있다는 점에서 정말 장기적인 인류의 문제입니다.
개인으로서 우린 소비액을 늘리게 되고 이익은 기업이 챙겨갑니다. 그 기업의 이익 증가에 올라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결국 직접 투자 밖에 없습니다. 그들이 먹은 걸 나한테 비례해서 뱉어내도록 내 자산을 조정해 놓을 수 밖에요.
식료품을 떠나 전방위적 인플레와 기업 이익률 상향에 대한 헷지가 필요합니다. 비슷한 이유로 상대적 인플레이션이라고 할까요 내 주위에서 평균 자산이 상승할 때 중간은 쫓아가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행복의 큰 기준 중 하나는 남들보다 잘 되는 건데 이게 또 좀 병신 같은게 모든 사람이 남보다 잘되려 하면 불행한 사람만 엄청 많아지고 성공한 사람이 아무리 많아도 행복한 사람은 적어지는 자기 모순적 발상입니다만 그게 지금 시스템이고 더 나아가 그게 인류의 본능 중 하나니 어찌합니까.
남보다 꼭 잘 될 필요는 없겠지만 이웃들이 부동산으로 떼돈 벌 때의 상대적 박탈감과 고통을 기억하는 세대라면 최소한 기현상이 발생했을 때 반절은 쫓아가 평타는 치도록 해야하겠죠.
국민들이 열심히 일하는데에 투자를 해둘 수 있는 곳 중 주식만한게 있을까요. 너무 유행을 타선 안되지만 세상의 흐름과 너무 떨어져도 곤란해집니다.
주식투자 참 생각보다 말도 안되는 기준으로 하는 사람 많아요. 프로들 중에서도요.
쌀 때 마다 매집하던가, 싸지 않은 구간에서 신기를 발휘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겠습니다만 후자로 돈 벌 자신들은 어디서들 나오는지 반드시 논문 한번 써보고 싶은 분야입니다. 아마도 변동성이 주는 마약 같은 중독성 때문일겁니다. 세상에 운명의 여신이 있다는 그런 기분 때문에 생기는 투기성이 아닌가 합니다. 이번 한번만 대충 맞으면 되지 않을까 하는 카지노의 심리.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이기도 하고 투자에 나쁜 이름을 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쓰다보니 이건 투자설명서가 됐네요 이유 없이 엄청나게 싼데 이유가 없고 계속 싸서 사기 이상한 것. 지금 세상에 대한민국 우선주가 주목 받고 있는 이유일 듯 합니다. 흔치 않은 일이죠. 중국 주식도 한두해만 더 눌려있어서 이런 선입견이 완성된다면 좋겠네요 혹시 우선주에 대한 견해가 있으면 가르쳐주세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