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 너무 좋은 사람들 경계할만 하다

Julius Chun – 담벼락 2013년 11월 23일

사회 생활에선 인상이 압도적으로 좋은 사람들이 있다. 높은 사람이라면 그 사람이 매우 약은 사람일 때가 있다. 인상으로 먹고 살아왔기 때문에 별 비판 없이 잔꾀를 부릴 여지가 많았다고나 할까.
꼭 그렇다는 법은 없다 다만 인상이란게 얼마나 기만적일 수 있는지 경계해야 한단 얘기이다. 예컨대 눈이 큰 사람은 거짓말을 잘 못한다는 속설이 있다. 눈빛이 드러나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기가 더 만만찮단 얘기일텐데 이를 연구해보니 눈이 작은 사람이 거짓말을 하는 비율이 훨씬 적다는 결과가 나왔다. 한두번 거짓말이 드러나면 역시 눈이 작아서 거짓말을 잘한다는 선입견을 달고 살아야 하기 때문에 정직하게 살고자 기를 쓴다는 해석이었다.
인상 좋은 사람은 그 인상으로 인해 남들보다 많은 위기를 쉽게 넘겼을 수가 있다. 젊은이가 아니라 핵심 포지션이라면 인상이 나쁜 사람이 더 실력과 근성을 갖췄을 가능성도 이런데서 나온다. 과하게 인상으로 먹고 살았을 법한 사람은 경계하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