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투자의 성공법2 – 묻어두는 법

압도적인 정보나 그러한 정보의 분석 능력을 동반하지 않아도 되는, 일반적이고 거시적인 규칙들만 가지고 장기적으로 투자에 성공하는 방법들이 있다. 첫째는 싸게 사는 것이다 (지난 블로그).

둘째는 묻어두고 건드리지 않는 것이다. 많이 듣는 얘기일 것이지만 근거가 확실한 얘기이다.

투자가 어렵다고 느낀다면, 반드시 투자 결정의 번복을 최소화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수익률의 조건이 동일하다면 그 과정에 결정의 횟수가 적은 쪽을 선택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선택지가 많다면 신경이 쓰이고, 정신이 피폐해질 뿐 아니라, 선택의 질이 중요한 일이라면 결과는 반드시 더 안 좋을 수 밖에 없다. 실수의 여지가 많아지면 아마추어에게 불리하다. 실수의 횟수가 적다는 것 자체가 프로라는 의미이므로, 프로가 아닌 이상 장기전을 하고 섣불리 건드리지 않는게 상수다. 사소한 정보에 전체적 결정을 번복하면서 발생하는 비용도 크고, 최초의 결정 근거들이 외면될 리스크도 적지 않다.

돈을 잘 모은 사람들을 유심히 보면, 초기에 반드시 번복이 쉽지 않은 상품들을 활용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번복이 가능한 것이 어떤 계약이던 더 좋은 계약이라는 통념을 생각해보면 아이러니 하지만, 사실이다. 예적금과 부동산이 좋은 예이다. 어른들이 적금을 권하던 이유는 단지 당시에는 금리가 높았기 때문만이 아니라, 주어진 기간에 걸쳐 꾸준히 모으고 만기를 기다리는 행위 자체가 투자의 관념을 잡는데 아주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번복을 하기에는 불이익이 크기에 쓸데 없는 조급함이 사라지고, 만기를 기다리다보면 자산이 늘어나고 있다는 자신감이 천천히 몸에 베어들며, 만기가 되면 돈을 재투자할 연구를 여유를 가지고 연구할 수 있으며, 그런 일련의 과정 속에서 투자의 핵심들을 몸으로 체화하게 된다. 주식 단타투자는 반면에 일희일비와 일확천금의 가능성을 아주 편파적으로 체화하게 되어 평생을 일확천금 정신으로 불리한 도박판에 홀린 듯 끌려들어가는 정신상태가 될 개연성이 크다. 부동산은 한번 사면 되파는 비용이 매우 커서 대부분 자연스럽게 장기투자를 하게 된다. 가격이 오르던 말던 기다릴 수 있는 명분이 생기는 것이다. 가치 상승이 가장 컸던 주식이야 말로 십년 이상 묻어둔 사람들은 대다수가 큰 자산 상승을 경험했다.

사람의 심리는 ‘만기’의 개념에 따라 크게 바뀐다. 군대 2년이 의무가 아니라, 중도에 언제든지 포기할 수 있는 일이라면 사람들은 더 행복할까? 아닐 것이다. 사람들은 그만둘 수 있는 직장도 마치 사정상 그만둘 수 없다고 자기세뇌를 시킨다. 선택지가 없어야 마음이 더 편하기 때문이다. 결혼도 마찬가지고 육아도 마찬가지고 뭐든 다 마찬가지니 투자도 마찬가지다. 중간중간에 언제든 손절이 가능하면 고민 때문에 고통스럽다. 손절이 필요할 때는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10년을 보고 한 투자가 1분1초 손절에 대한 고민으로 나를 괴롭게 한다면 안하느니만 못한 투자가 되어버린다. 그래서 주식을 하는 사람은 괴롭다. 언제든지 손절이 가능할 것만 같고, 그게 맞는 것 같다는 유혹에 시달리기 때문이다. 애당초 10년을 보지 않은 것이 더 큰 잘못이긴 하지만.

그래서, 중도에 상당한 폭의 손실이 발생할 것을 미리 알되, 결과는 만기가 되어야 정확해질 것이라는 생각으로 마음 편히 기다릴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게 여러모로 좋다. 부자들은 반드시 이런 상품들을 활용한다. 손절을 잘해서 부자가 아니다. 손절을 잘하는 것은 거지가 안되는 방법이다. 부자는 인내를 잘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인내를 할 수 밖에 없도록 투자를 구성해놓는 것이 중요하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