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들에 쫓긴다

아마추어들에 쫓긴다.

어릴 땐 음악으로 대성해보려는 꿈이 있었다. 밤새 뜬 눈으로 뭐 하나라도 배우고 제작해보려고 바둥 거렸다. 그때는 프로들한테 쫓기는 느낌이었던 것 같다. 음대에 있는 친구들은 지금 얼마나 제대로 배우고 얼마나 열심히 시간을 쏟아붓고 있을까. 절대적인 차이가 있을 것만 같았다. 혼자 책도 많이 사서 믹싱이며 마스터링도 공부하고 온갖 글도 읽고 음악도 분석했다. 초조했다. 일초를 쉬면, 정규 교육을 받은 친구들한테 10초를 밀리는 느낌이었다.

예체능은 결국 세계 최고가 되는 것이 목표가 된다. 타고난 친구들은 1~2년간 혼자 작업한 앨범에서도 흘러나오는 내공과 열정, 천재성이 어마어마했다. 천재성보다 더 부러운 것은 그들이 쏟아부은 절대적인 집중력의 시간이었다. 아마추어나 다름 없는 누군가가 만든 역사적인 명반들을 보며 전율했다. 노력에 전율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보니, 음대를 나왔다고 다들 열심히 하는 것도 아니고, 온전한 집중의 시간을 충분히 투여하지도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 오히려, 정규교육이 그들을 나태하게 만드는 경우가 더 많다. 하기사 경제학부 졸업했는데 맨큐 한번 안 읽은 친구들이 그토록 많은데 왜 정규교육을 그리 부러워했는지 모르겠다. 지금은 정규교육을 받은 사람에게 솔직히 어떤 동경심도 없다. 혼자 공부하는게 훨씬 빠르고 깊다. 전체적인 정규교육의 붕괴의 시대이다.

오히려 쫓기는 것은 천재들의 아마추어리즘이다. 돌아오는 작은 월급이나 보상에 얽매여 나태해지는 정규직들보다, 순백의 영혼으로 온전한 집중력을 죄다 쏟아붓는 아마추어리즘의 기세가 항상 내 마음 속의 경쟁상대다.

물질적 보상은 사실 머릿속에 아주 큰 장벽이 된다. 돈을 못 버는 아마추어리즘은 강력하지만 지속이 불가능하다. 언젠가는 열정을 돈으로 치환해야 한다. 그런데 머릿속 공식에 돈이 들어오는 순간 사람은 흔들리게 되어 있다. 창의력이 반감한다는 연구결과도 많다. 인센티브는 더 큰 피로감을 싸우게는 해주지만, 순수한 열정의 앞길엔 방해가 된다. 명백하다. 진짜 프로는 이 인센티브의 저주를 한번 뛰어넘은 사람들이다. 열정을 돈으로 치환하는 방법을 깨닫되, 다시 한번 머릿속 공식에서 돈을 빼버려야만 진짜 창의력이 나온다. ‘열심히 하면 돈은 따라온다’는 말은 그런 의미에서 아주 중요하다. 따라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돈 생각을 안해야 진짜 잠재력이 나온다는 것이다. 진짜 잠재력이 나와야 돈이 벌리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그래서 부자들은 항상 ‘돈은 결과일 뿐이고, 나에겐 이 모든게 게임일 뿐이야’라고 하는데, 이 말이 정말 중요하다. 생각보다 건방진 얘기가 아니다. 벌리는 돈에 집중해서는 그 무엇도 제대로 판단할 수 없다. 소위 객체화가 필요하다. 객체화가 이뤄진 이후에는, 내 안에 아마추어리즘을 극한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돈을 받는데도 아마추어 같은 열정을 갖추고 있고, 돈에 걸맞는 꼼꼼함을 갖추는 것이 프로페셔널리즘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성공한 그 어떤 뮤지션이나 운동 선수도 행동 하나 하나의 경제적 가치를 생각하지 않는다. 집중력이란 매우 제한되어 있는 자원이기 때문이다. 승부의 세계에서 돈에 나눠줄 집중력은 없다.

그러니 돈을 벌어야만 하는 사업에서 가장 큰 적은, 이 돈에 대한 집착이다. 순수한 열정이 희석되면, 아마추어들 조차 이길 수가 없다. 어느 아마추어는 지금 가진 모든 것을 쏟아부어 일직선으로 달려가고 있다. 비용이 발생하는 모든 제약조건을 창의적으로 풀어내어 핵심에 집중하고 있다. 그들이 쏟아붓는 ‘온전한 집중력’이 쌓이면 큰 조직은 그들을 이길 수가 없다. 무한 경쟁의 시대라더니, 진짜 큰 적은 우리안에 있다. 아마추어도 프로도 아닌 것처럼 생각하면 필망이다.

더 큰 절박함과 열정으로 승부해보기 위해 마음을 가다듬는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