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트레이더의 단기투자 팁 다섯가지

  1. 손절을 생각하라. 모든 매매는 손절의 함수다. 투자한 종목이 -10%, -20%, -50%, -100%가 난다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항상 생각하고 벽에 붙여두라. 생각해두지 않으면 그것을 겪었을 때 온몸의 뼈마디가 다 굳어버릴 것이고, 결국 최악의 경우를 한번이라도 맞이하면 사채를 쓰게 될 것이다. 불나면 소화기 찾아야 되는 걸 다 알지만 실제 불이 나면 아무도 소화기를 사용하지 못한다. 만약 머리속에 ‘어쩐지 그런 일은 안 일어날 거 같은데?’라는 생각이 든다면 손절 계획이 없는 것이다. 손절 계획이 없으니 이익을 챙기는 폭이 적당한 것인지도 전혀 모른다는 소리다. 상승장에서 50번 연속으로 단타 쳐서 돈 벌었다고 기뻐하고 있었다면 조만간 아주 교만해질 것이고, 아주 교만해지면 조만간 아주 큰 코 다칠 것이다. 교만해지지 않고 위기에 대응 잘 하면 큰 돈을 벌 최소한의 가능성이 생기기 시작하는 것이다.
  2. 돈을 잃었다는 것은 곧 ‘모든 것이 잘못됐다’는 결론에 다름 아니다. 돈을 벌었다면 무엇인가를 대단히 맞췄다는 얘기다. 돈을 잃었는데 그래도 반은 맞았겠지 하고 자기를 위안하지 마라. 배운 건 있었다고 위안하지 마라. 조금만 더 잘했으면 됐다고 위안하지 마라. 돈을 잃었다면 모든게 완전히 틀렸다는 것이다. 나의 돈, 혹은 빌린 돈의 주인에게 가서 무릎 꿇고 교만을 사과하라. 내가 완전히 틀렸었다는 것을 철두철미 반성하라. 씁쓸하지만 그럴 수 있다고 스스로를 위안하지 마라. 반대로 돈을 벌었다면 무엇인가를 맞췄다는 것이다. 그것에 자만하지 말고 철저하게 파헤쳐서 반복해라. 트레이딩에서는 돈이 답이다. 생각은 맞았는데 돈은 잃었다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3. 구조를 고민해서 헷지하라. 헷지란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를 더 안전하게 도려내서 베팅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판교 현대백화점 지하 식당가가 너무 맛있어서 판교 현대백화점이 대박날 거 같다고 해보자. 그럴땐 현대백화점 판교점이 잘 안되는데에 베팅하고, 식당가는 잘되는데에 똑같은 폭으로 역베팅하면 된다. 그러면 판교점이 설령 무슨 일이 있어도 식당가는 잘하고 있을테니 돈을 벌 것이고, 판교점이 괜찮은데 식당가는 유독 잘 될 때도 돈을 벌고, 식당가가 판교점 대박을 견인할 때에도 돈을 벌 것이다. 내 아이디어가 ‘식당가의 유독스러운 히트’라면 판교점 전체의 흥망에까지 베팅을 할 이유가 없다. 도려내고 도려내어 정확히 내 아이디어에만 투자할 방법을 찾아라. 문제는 이런 베팅을 만들 상품이 통상 제공이 잘 안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돈은 이런 상품과 구조를 찾아내는데서 나온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쪼개고 쪼개어 새로운 베팅 구조를 찾아내라. 남과 다른 생각을 하며 더 깊이 고민하면 말도 안되게 저렴한 베팅을 할 수 있고 그에 따라 큰 돈을 벌 수 있다. 멍청한 베팅을 하면 쉽게 돈을 벌고 더 쉽게 돈을 잃는다. 그러면 설령 뛰어난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해도 돈을 못 벌 수도 있지 않겠는가. 그건 너무 아깝다.
  4. 시장에 너무 적응하지 마라. 어제의 시장은 내일의 시장과 다르다. 작년의 시장은 내년의 시장과 절대로 다르다. 한번 돈 벌어본 사람은 평생 그 시장의 패턴을 잊지 못해 헤매이는 경우가 많다. 바이오로 돈 번 사람은 계속 바이오만 쳐다보기 쉽상이다. 그러나 한번 사라진 패턴은 다시 잘 나타나지 않는다. 잘못하면 8년간 안 나타날 수도 있다. 8년이 지나면 대다수의 시장 참여자가 바뀌어서 비슷한 패턴이 또 나타나기도 한다. 그거 기다리다가 퇴출되면 얼마나 슬픈 일인가. 옛날 생각하며 계속 돈을 잃고 있다면 멸망이다. 옛날에 배운 기법으로 꿈을 꾸고 있다면 답이 없다. 지금 시장의 패턴을 배우되, 내일 바뀔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계좌를 분리해라. 돈이 없어서 대출 받아 무리하게 베팅한 것은 자랑이 아니다. 통상 큰 손실을 입을 때가 좋은 투자기회인 경우가 많다. 90%의 투자자는 돈이 조금만 더 있었으면 좋은 기회를 잡았을텐데 하필이면 그때 자금을 다 날려 억울하다는 말을 한다. 그러니 돈을 쪼개서 기다린 자에게 큰 복이 있다. 그 복이 오는 날 스스로 느낄 것이다. 바보들이 억울하게 전재산을 날리는 구간이라 나에게 이런 일생일대의 기회가 오는구나, 하고 말이다. 굳이 내일 돈이 벌릴 거 같다고 그 장기적인 기회를 차버리지 말자. 또 한명의 바보가 되지 말자. 급할 수록 돌아가자. 기회는 반드시 온다. 그리고 여러번 온다. 황금이 눈 앞에 보일 때 돈이 안 남아있으면 두번 죽는 기분이 들 것이다. 그러다 보면 돈을 빌려 쓸 것이고, 돈을 빌려 쓰면 반드시 형편 없는 투자를 하게 될 것이다.

전직 트레이더의 단기투자 팁 다섯가지”의 1개의 생각

  1. 원칙을 세우고 그 원칙에 따라 실패했다면 다음 기회에 그 원칙을 수정하여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는 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그 원칙을 지키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iked by 1명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